1. 문제 설명
코니는 영어 단어가 적힌 카드 뭉치 두 개를 선물로 받았습니다. 코니는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카드에 적힌 단어들을 사용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.
- 원하는 카드 뭉치에서 카드를 순서대로 한 장씩 사용합니다.
- 한 번 사용한 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-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다음 카드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.
- 기존에 주어진 카드 뭉치의 단어 순서는 바꿀 수 없습니다.
예를 들어 첫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["i", "drink", "water"], 두 번째 카드 뭉치에 순서대로 ["want", "to"]가 적혀있을 때 ["i", "want", "to", "drink", "water"]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려고 한다면 첫 번째 카드 뭉치에서 "i"를 사용한 후 두 번째 카드 뭉치에서 "want"와 "to"를 사용하고 첫 번째 카드뭉치에 "drink"와 "water"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원하는 순서의 단어 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.
문자열로 이루어진 배열 cards1, cards2와 원하는 단어 배열 goal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cards1과 cards2에 적힌 단어들로 goal를 만들 있다면 "Yes"를, 만들 수 없다면 "No"를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1 ≤ cards1의 길이, cards2의 길이 ≤ 10
- 1 ≤ cards1[i]의 길이, cards2[i]의 길이 ≤ 10
- cards1과 cards2에는 서로 다른 단어만 존재합니다.
- 2 ≤ goal의 길이 ≤ cards1의 길이 + cards2의 길이
- 1 ≤ goal[i]의 길이 ≤ 10
- goal의 원소는 cards1과 cards2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cards1, cards2, goal의 문자열들은 모두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2. 시행 착오 및 문제 풀이
func solution(_ cards1:[String], _ cards2:[String], _ goal:[String]) -> String {
var usedCard: [String] = []
var copiedCard1 = cards1
var copiedCard2 = cards2
for i in 0..<goal.count {
cards1.forEach { card in
if card == goal[i] {
if goal[i] != copiedCard1[0] {
return "No"
}
if !usedCard.contains(card) {
usedCard.append(card)
}
}
}
cards2.forEach { card in
if card == goal[i] {
if goal[i] != copiedCard2[0] {
return "No"
}
if !usedCard.contains(card) {
usedCard.append(card)
}
}
}
}
if goal == usedCard { return "Yes" }
return "No"
}
근데 이렇게 하면 카드 뭉치 내에 순서가 꼬여있는 경우엔 No를 반환할 수 없다.
func solution(_ cards1:[String], _ cards2:[String], _ goal:[String]) -> String {
var usedCard: [String] = []
var copiedCard1 = cards1
var copiedCard2 = cards2
for i in 0..<goal.count {
cards1.forEach { card in
if card == goal[i], copiedCard1[0] == goal[i] {
if !usedCard.contains(card) {
usedCard.append(card)
copiedCard1.removeFirst()
}
}
}
cards2.forEach { card in
if card == goal[i], copiedCard2[0] == goal[i] {
if !usedCard.contains(card) {
usedCard.append(card)
copiedCard2.removeFirst()
}
}
}
}
if goal == usedCard { return "Yes" }
return "No"
}
각 카드 뭉치에서 순서대로 나갔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뭉치 복사본을 따로 만들었다. ( 파라미터로 넘어온 배열은 상수 처리 되어 기본적으로는 수정할 수 없기에 )
어차피 순서대로 카드를 뺀다면 카드를 뺄 때마다 removeFirst() 함수를 쓰도록 해 순서대로 빠지게 하고 빼기 전에 이에 연결되어 맨 앞 카드와 빼려는 카드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. 맨 앞 카드가 빼려는 카드가 아니라면 순서가 꼬인것이므로 No를 반환할 수 있는 것.
쓰고나서 봤는데 제한 사항에 조건들이 있어서 프로그래머스 자체 제공 테스트 케이스엔 문제 없어도 따로 엣지 케이스를 넣는다면 에러를 어떻게 반환할까 싶다. 앞으론 예외 처리에도 힘을 써줘야겠다.
마스터 트랙으로 변경 후 마스터 반 분들의 알고리즘 실력을 보고선 내 실력이 정말 형편없음을 알고 따라가기도 벅찬 상태인데, 내려갈 데가 없다는 것이 올라가기만 하면 된다는 것 자체로 은근 힘이 된다 !! 프로그래머스 기준 레벨 2도 손도 못쓰는 수준이니 우선 1에서 어느정도 사고력을 기르고 BFS, DFS 같은 방법론에 대한 인사이트도 꾸준히 길러두어야겠다.
'Algorith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lgorithm / 25.04.04] 프로그래머스 - 피로도 (2) | 2025.04.04 |
---|---|
[Algorithm / 25.03.31] 프로그래머스 - 카펫 (0) | 2025.03.31 |
[Algorithm / 25.03.21] 달리기 경주 (0) | 2025.03.21 |
[Algorithm / 25.03.18] 추억 점수 (5) | 2025.03.18 |
[TIL / 25.03.11] 숫자 야구 게임을 만들어보았소. (1) | 2025.03.11 |